밝은가 어두운가?
우리가 금속 조각을 촬영하고자 할 때 우선적으로 결정해야 할 사항 중의 하나는 그것을 얼마나 밝게 표현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사진 속에 금속이 밝게 나타나기를 원하는가 혹은 어둡게 나타나기를 원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어떤가 가 다른 어떤 요인보다도 라이팅의 결정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만일 사진 속에 금속이 밝게 나타나기를 원한다면 광원이 F.O.A.를 채울 수 있게 해야 한다. 반대로 금속이 어둡게 나타나기를 원한다면 광원을 F.O.A. 밖에 설치해야 한다. 금속을 라이팅하는 첫 단계는 F.O.A.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런 후의 작업은 쉽게 진행된다.
F.O.A. 찾기
연습을 하면 F.O.A.의 위치를 예측하기가 쉬워진다. 숙련된 사진가들은 카메라로 처음 본 상태에서 약간의 미세 조정만이 필요한 정도로 첫 시도에 광원을 이상적인 위치에 최대한 근접시키곤 한다. 하지만 여러분이 이런 작업을 처음 해보는 사람이거나 베테랑 사진가라 하더라도 예외적인 각도에서 금속을 촬영하려 한다면 F.O.A.의 위치를 시각화하는 것이 다소 어려운 일일 수도 있다.
우리는 이제부터 F.O.A.의 정확한 위치를 언제라도 찾아낼 수 있는 테크닉을 보이고자 한다. 그 테크닉을 자주 사용하던가 아니면 매우 어려운 경우에만 사용하던가 그것은 여러분의 필요에 따라 결정해도 좋다. 어쨌든 이 작업 과정은 대부분의 사진에도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금속을 전문적으로 조명하기 위한 첫 시도라면 최소한 한 번 정도는 다음에 제시된 전체 과정을 연습 삼아 시도해 보는 것도 가치 있는 일이 될 것이다.
1. F.O.A.의 위치라고 생각되는 곳에 흰 종이를 놓아 본다. 이 흰 종이는 넓은 표면을 가진 것이면 어떤 것이라도 좋다.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은 커다란 확산판으로, 금속을 조명하는 데 사용하게 될 수도 있다. 금속의 위에 커다란 확산 시트를 놓을만한 곳이 두 곳을 예상할 수 있는데 이 지점에서는 F.O.A.의 위치를 정확히 모르므로 여러분이 추측하는 것보다 더 큰 흰색 종이를 사용하기 바란다. F.O.A.의 위치에 확신이 없을수록 종이의 크기는 더 커져야 할 것이다.
2. 카메라 렌즈의 위치에 테스트 라이트를 설치한다. 이것을 '테스트' 라이트라 부르는 것은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 최종적으로 우리가 사용하게 될 라이트와 구별하기 위해서다. 테스트 라이트는 금속의 주변 영역은 비추지 않으면서 금속을 조명할 수 있을 정도로 작아야 한다. 작은 스포트라이트가 이상적이지만 방을 어둡게 유지할 수 있다면 플래시로도 가능하다.
만일 여러분이 아주 가까운 작업 거리에서 작은 금속 조각을 촬영하고 있다면, 테스트 라이트는 정확히 렌즈 위치에 있을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하려면 잠깐 동안 카메라를 삼각대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뷰카메라인 경우에는 렌즈보드와 카메라의 필름 홀더 부분을 카메라 몸체로부터 분리하고 카메라를 통하여 테스트 라이트를 비출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매우 주의를 요한다. 카메라에 라이트를 너무 근접시키다 보면 카메라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기 때문이다.
카메라에 초점거리가 긴 렌즈가 부착되어 있고 피사체까지의 거리가 멀다면, 렌즈 위치에 테스트 라이트를 설치할 필요는 없다. 렌즈에 가능한 한 가까운 곳에 라이트를 두기만 해도 이상적인 위치에 거의 가까워지기 때문에 보다 더 실질적으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3. 테스트 라이트를 비춘다. 금속 표면에서 카메라에 가장 가까운 부분에 테스트 라이트를 비춘다. 라이트는 금속에 반사되어 테스트 종이 위에 비추어질 것이다. 그러면 광선이 테스트 종이를 비추는 곳이 바로 F.O.A.의 안쪽 경계가 된다. 테이프를 이용하여 이 지점을 표시해 둔다.
만일 광선이 금속 표면 전체를 다 비출 만큼 넓다면 다음 과정을 위해 광선의 방향을 옮기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테스트 라이트가 금속 표면의 일부만을 비출 정도의 크기라면 이번에는 카메라에서 먼 금속의 바깥쪽 지점을 향해 빛이 비치도록 광선의 방향을 움직여야 한다. 금속 표면의 그 지점에서 반사되어 테스트 종이 위에 비친 지점이 F.O.A.의 바깥쪽 경계가 된다. 그 지점도 역시 테이프로 표시한다.
같은 방법으로 범위를 알기 위해 필요한 만큼 점들을 표시한다. 피사체인 금속의 모양에 따라 필요한 점의 수가 결정된다. 최소한의 좌우에 두 점을 더 표시해야 할 것이다. 만일 금속의 형태가 사각형이라면 각 변보다는 각 모서리에서 반사된 빛이 닿는 지점을 표시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결정을 내릴 수도 있을 것이다.
4. 테스트 종이에 표시된 영역의 위치와 형태를 탐구하라. F.O.A.에 정확히 들어맞는 광원이나 고보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회에 F.O.A.의 정확한 위치를 찾아내기 위한 연습을 하기 바란다. 그렇게 하는 데 약간의 시간을 더 투자해 둠으로써 나중에 도움이 될 때가 있을 것이다. 지금 F.O.A.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 두면 나중에 이 과정을 되풀이하지 않고도 더 빨리 그 위치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의 하단에 있는 금속의 모서리에 반사되는 지점이 테스트 종이에는 상단에 표시된 한계의 위치가 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라는 점에 특히 주목하기 바란다. 이것을 기억해 두면 이제부터 어떤 종류의 피사체든지 그 위에 나타난 글레어(glare)나 핫 스포트(hot spot)의 원인을 찾기가 쉬워질 것이다.
또 지금까지 실습으로 입증한 여러 관계들은 다른 카메라와 피사체의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된다는 점에 주목하기 바란다. 물론 거울처럼 반짝이는 유리가 앞면에 달린 건물을 촬영하는 카메라를 위에서 본 조감도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때 테스트 종이 위에 표시된 영역은 그 건물에 반사된 하늘 부분일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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