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예로 제시된 피사체들은 어떻게 선택되었나?
포트레이트는 우리가 논의해야 할 7가지 기본 피사체들 중 하나에 불과하다. 각 피사체는 기본 원칙들에 관해 무엇인가 증명하기 위해서 선택되었다. 같은 사물을 라이팅 하는 더 나은 방법들이 있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원칙을 보여주기 위한 목적을 위주로 피사체에 라이팅을 하였다. 원칙을 안다면 우리의 도움 없이도 다른 방법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은 여러분이 표본적인 피사체들 전부에 대해 최소한 어느 정도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특정 피사체에 대해 흥미가 전혀 없다고 하더라도 아마 그것은 여러분이 찍으려는 대상과 관련성이 있을 것이다.
우리가 선택한 피사체들 가운데는 특히 어렵다고 알려졌기 때문에 선택된 것이 많다. 그런 생각들은 그러한 피사체를 다룰 수 있는 수완이 부족한 사람들에 의해 퍼진 것이다. 우리의 목적은 그런 우려를 없애는 일이다.
이와 더불어 가능하다면 스튜디오에서 작업한 것을 예로 들고자 노력했다. 그렇다고 스튜디오 밖에서 그 원칙들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이와 반대로 라이팅은 어디서나 똑같이 적용된다. 하지만 여러분 스스로 실습해보고 싶다면 우리가 예로 든 것과 유사한 장비를 날씨에 상관없이 언제 어느 때나 실내에 설치할 수 있을 것이다. 나중에 풍경이나 공공건물 또는 기자회견장에서 똑같은 라이팅 방법을 보게 될는지도 모른다. 그때 여러분은 그 방법을 이미 본 적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각 예들은 가능한 한 단순한 것을 선택하고자 애썼다. 여러분이 사진술을 배우고 있다면 그것을 숙달하기 위해 거실이나 여러분이 고용된 스튜디오에 한 번에 며칠씩 장비를 펼쳐 놓을 필요가 없다. 혹시 여러분이 사진술을 가르치고 있다면 한 번의 수업시간만으로도 라이팅 방법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실습할 필요가 있는가?
만일 여러분이 정규적인 지도 없이 사진술을 공부하고 있다면 이 글에서 제시된 기본적인 예들을 모두 실습하기를 권한다. 생각을 잘 하는 것이 라이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눈으로 보고 손으로 작업을 직접 해보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좋은 지도에 의한 경험 습득이야말로 그 세 가지를 하나로 조화시킬 수 있게 도와준다.
예를 들어 우리가 부드러운 음영이나 편광된 직접 반사에 대해 얘기할 때 여러분은 그것이 어떻게 보일 지를 벌써 알고 있을 것이다. 여러분 주위에서 이미 본 적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러분 스스로 그것을 시도해 본 후라면 그것에 대해 더 잘 알면서 보게 될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학생이라면 학과 숙제만으로도 매우 바쁠 것이다. 여러분의 교수님께서 이 글의 실습 내용을 이용할 수도 있고, 그 주제를 다소 변형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과제로 부과할지도 모른다. 어느 경우라도 여러분은 이 글에서 원칙들을 배우게 될 텐데 그 원칙들은 모든 라이팅에 적용할 수 있을 만큼 기본적인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전문 사진가로서 전문영역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면 어떤 실습을 해야 할지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 더 낫다. 대체로 이 글에 소개된 것은 여러분이 이미 촬영하고 있는 대상과는 많이 다를 것이다. 우리가 제시한 기본적인 예들을 시도해 보기에는 너무 단순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대상을 약간 복잡하게 만들어 보라. 예기치 못한 특성과 독특한 관점 또는 특별한 효과를 기본적으로 제시된 예에 첨가해 보라.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인상적인 포트폴리오를 얻게 될는지도 모른다.
만일 여러분이 고도의 경험을 가진 사진가라면 이미 여러분이 작업 중에서 우리가 제시한 예들을 보았을 것이다. 여러분의 라이팅이 왜 효과가 있는지 재평가하는데 우리가 사용한 기구의 구성을 분석해보라. 우리는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고 참신한 접근 방법을 발견하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다른 사진가들의 접근 태도를 통해 자신의 작업을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 한 말이 그렇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다음번에 새로운 글을 적을 때 예로서 제시할 수 있도록 알려주기 바란다. 혹은 여러분이 새로운 글을 쓴다면 우리가 읽을 수 있도록 해 주기 바란다.
어떤 카메라가 필요한가?
경험 많은 사진가들은 이것을 어리석은 질문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가르쳐 본 경험에 의하면 초보자들에게 그러한 질문을 얼마나 많이 받는지 모른다. 그러므로 대답이 필요하다. 좋은 대답은 두 가지인데 그 두 가지 대답은 서로 모순이 된다. 우리가 각 대답에 두는 비중이 대답 그 자체보다 더 중요하다.
주로 정지된 피사체를 우리가 권하는 데로 실습하고자 할 때는 포맷이 큰 view camera를 쓰면 다른 카메라를 쓰는 것보다 기술적으로 월등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러분은 이 의견에 대한 반대론을 듣게 될 것이다. 그런 주장은 수학적으로 검증해보면 옳지 않다는 것이 증명될 것이다. 자신들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인들을 간과한 사람들의 입에서 나온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공적인 사진은 장비보다는 찍는 사람에 의해 더 좌우된다. 경험이 부족한 사진가는 자신의 손에 익숙한 카메라를 사용해야 작업을 잘할 수 있다. 반면 노련한 사진가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기종의 카메라로 작업하는 것이 가장 좋다. 어떤 때는 순전히 기술적인 원칙들보다는 이러한 인간적인 용인들이 사진의 성공과 더 깊은 관계를 가진다.
여러분이 만일 새로운 종류의 카메라를 써 보고 싶다면 그렇게 하도록 권한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새로운 라이팅 기술을 시도해서는 안된다. 친숙한 도구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충분히 라이팅을 배우라. 그래도 결과가 그다지 좋지 않다면 그때 다른 카메라를 고려해 보라.
다른 카메라를 고려할 때는 필요로 하는 라이팅 장치에도 카메라의 선택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미지가 커질수록 피사계심도는 얕아지므로 큰 카메라일수록 조리개를 더 조여서 사용해야 한다. 즉 비슷한 셔터스피드를 유지하려면 더 많은 광량을 필요로 한다는 뜻이다. 이것을 기억하지 못하면 월등히 좋은 새 카메라를 가지고 더 못한 결과를 낳게 된다.
또 한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카메라의 선택이 렌즈의 선택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어떤 렌즈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카메라의 뷰포인트가 결정된다. 렌즈의 적절한 선택은 최상의 뷰포인트를 자유롭게 얻을 수 있고 뷰카메라의 조절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여러분이 뷰카메라를 가지고 있다면 조절장치를 이용하여 렌즈 하나만으로도 거의 모든 피사체에 적당한 뷰포인트를 찾을 수 있다. 대개 장비를 잘 갖춘 뷰카메라 사용자가 가진 렌즈의 수는 35mm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진가들이 가지고 있는 렌즈 수의 반 정도이다.
여러분의 실습을 위해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장비를 빌려주거나 이미 잘 갖추어진 스튜디오를 갖고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이 대다수 사진가들 중의 한 사람이라면 장비를 구입할 때는 한 번에 하나씩만 사도록 하고 구입 횟수는 마음에 내키는 것보다 줄여 보도록 하라.
어떤 라이팅 장비가 필요한가?
우리는 여러분들이 이 질문을 할 것으로 미리 예상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만한 대답을 준비해 두었다. 어떤 세부 사항도 빠뜨리고 싶지 않았으므로 대답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1. 모든 작업을 최상으로 할 만큼 충분한 라이팅 장비를 가지고 있는 사진가는 없다.
2. 대부분의 사진가들은 거의 모든 작업을 잘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장비를 가지고 있다.
아무리 많은 장비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 이상의 장비가 필요한 때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저감도 필름으로 f/180, 1/100초의 노출이 요구되는 큰 세트를 찍어야 되는 상황이 있다고 하자. 그러다 보면 특정 섀도 부분에 더 많은 조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지도 모른다. 아니면 구도를 위해서 더 넓은 범위에 라이팅을 할 필요를 느낄 수도 있다.
라이팅 장비가 전혀 없다고 해도 일을 해낼 수 있을 수 있다. 그 피사체를 실외에서 촬영하는 것이 가능한가? 혹은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도 좋은 광원이 될 수 있다. 흰색 천이나 검은 종이, 알루미늄 호일과 같은 비싸지 않은 도구를 이용하여 고급 장비를 이용한 것처럼 효과적으로 햇빛을 조절할 수 있다.
좋은 라이팅 장비는 대단히 편리한 것이다. 좋은 장비가 없으면 감도가 더 높은 필름이나 더 긴 셔터 속도가 요구될지도 모른다. 촬영 준비가 되기도 전에 해가 진다면 다음날 다시 해가 뜨기를 기다려야 한다. 다시 촬영을 시도할 무렵에는 구름이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고 어제와 같기를 바라는 수밖에 없다. 고객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촬영하기 위해서 라이팅 장비는 편리할 뿐 아니라 필수적인 것이라는 것을 전문적인 사진가들은 알고 있다.
그러나 이 글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다. 그들은 수중에 있는 장비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이미 잘 알고 있다. 우리는 학생들을 격려하는데 더욱 관심이 있다. 학생들은 전문가들이 가지지 못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제한을 받지 않고 피사체의 크기를 선택할 수 있다.
작은 장면에는 빛이 덜 필요하다. 여러분에게는 3 X 4m 크기의 소프트박스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트레이싱 페이퍼로 디퓨저를 만든 60watt 짜리 탁상용 스탠드로도 작은 피사체는 똑같이 조명할 수 있다. 촬영할 최상의 시간을 선택하는 것도 제한을 받지 않는다. 목요일 10시 수업 이전에 과제를 끝내는 편이 목요일 9시에서 10시 사이에 일을 하자고 약속하는 것보다는 더 많은 시간적인 자유가 있다.
지금까지 언급된 모든 것은 영화나 비디오 일을 하는 사람보다는 스틸 사진을 하는 사람들에게 좀 더 많이 적용된다. 만일 여러분이 전자에 해당한다면 중요한 한 가지를 통제할 수 없다. 움직이는 이미지를 촬영하고 있을 때는 모자라는 빛을 보완하기 위한 느린 셔터 속도를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적어도 스틸 사진을 하는 사람들보다 더 넓은 조리개를 사용할 수는 있다. 이미지가 더 작다는 것은 적당한 심도를 더 쉽게 얻을 수 있으니 다행이다.
장비의 결여는 불리한 조건이다. 여러분도 알고 우리도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극복할 수 없는 장애는 아니다. 창조성이 이를 극복할 수 있게 한다. 다만 창조적인 라이팅은 미리 계획을 세웠을 때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한계점들을 예상하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할지 결정하는 것이 창조성의 일부인 것이다.
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마술'은 무엇인가?
빛과 과학에 대해 배우라. 그러면 마술이 일어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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