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조명을 배울 것인가
여러분은 예술과 아름다움에 대해 그리고 미학에 대한 나름대로의 견해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제 여러분은 사진을 만들고자 한다. 어떤 비전에 이끌려 사진을 찍게 되든지 그것은 여러분 자신만의 것이어야 한다.
이 글은 도구에 관한 것이다. 이 글에서 제시하려고 하는 것은 필요한 때 필요한 대로 기꺼이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고 과학이며 핵심적 정보들이다.
그렇다고 이 글이 아이디어에 관한 글이 아니라는 것은 아니다. 라이팅의 기본적인 도구는 하드웨어가 아니라 원리에 관한 지식인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도구는 언어에 대한 그의 정통한 지식이었다. 라이팅에 정통한 지식 없이 사진을 만들려는 사진가는 셰익스피어가 언어에 정통하지 않았더라면 겪어야 했을지도 모르는 많은 한계들을 똑같이 경험하게 될 것이다.
라이팅은 사진술의 언어다. 라이팅의 패턴은 언어에 있어서 단어들만큼이나 확실한 정보를 전달한다. 라이팅이 전달하는 정보는 분명하고 구체적이다. 그 정보에는 '이 나무의 껍질은 거칠다'라든지 '이 용구는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진 것이고 저것은 순은 제품이다'와 같은 명확한 표현을 내포하고 있다.
라이팅은 다른 언어처럼 문법과 어휘를 가지고 있다. 훌륭한 사진가가 되고 싶다면 그 문법과 어휘를 배울 필요가 있다. 다행히도 그 규칙들은 인간의 일시적인 변덕에 의해서 좌우되지 않고 물리학적으로 확립되어 있다. 그래서 라이팅을 숙달하는 것은 외국어를 숙달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이 글의 핵심은 라이팅의 문법과 어휘들이다. 우리가 어떤 특정한 테크닉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그것이 어떤 원칙을 증명해주는 한도 내에서만 중요성을 갖는다.
원칙이란 무엇인가?
사진가에게 라이팅에 있어서 중요한 원칙이란 라이팅이 어떻게 작용될지를 예측케 하는 것이다. 이 원칙 중 몇 가지는 특히 효과적이다. 독자는 이러한 원칙들이 얼마나 간단하고 배우기 쉬우면서 또한 많은 것을 설명해 주는지 알게 되면 아마 놀랄 것이다.
우리는 2장과 3장에서 이 핵심 원칙들을 자세히 다룰 것이다. 이 원칙들은 어떤 경우라도 사용할 수 있는 도구라고 할 수 있다. 4장 이후에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종류의 피사체를 라이팅 하는데 이 원칙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여 줄 것이다. 이제 이 원칙들을 간단히 나열해 보고자 한다.
1. light source의 효과적인 크기는 사진의 라이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어떤 형태의 그림자가 생기게 될지를 결정하며 반사의 종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2. 어떤 피사체의 표면에서나 생길 수 있는 반사의 종류에는 세 가지가 있다. 반사의 종류가 어떤 표면이 왜 그렇게 보이는지를 결정한다.
3. 어떤 반사는 빛이 피사체를 제한된 'family of angles(F.O.A)' 범위 내에서 비출 때만 생겨난다. 어떤 종류의 반사가 중요한가를 결정하고 난 뒤에는 F.O.A에 따라 조명을 비출 곳이 결정된다.
이상이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들이다. 이 개념들과 마주칠 때마다 세심한 주위를 기울인다면 여러분들이 간과하거나 생략해 버릴 수 있는 다른 세부 사항들에도 이 개념들이 항시 적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원칙은 왜 중요한가?
상술한 세 가지 원칙들은 우주가 시작된 이후로 변한 적이 없는 물리적인 법칙이다. 이 법칙은 스타일이나 취향, 유행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이 원칙들은 시간을 초월한 것이기 때문에 유용한 것이다. 예를 들어 포트레이트의 스타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생각해보자. 1949년도의 대표적인 포트레이트는 1909년이나 1989년에 만들어진 대부분의 포트레이트와는 다르다. 그렇지만 라이팅을 이해하는 사진가라면 그 어느 것이라도 만들어 낼 수 있다.
8장에서는 포트레이트를 위한 구체적인 라이팅 배치를 제시할 것이다. 어떤 사진가들은 우리의 라이팅 방법을 모방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오늘날의 극작가들이 셰익스피어처럼 쓰고자 노력하리라고 기대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유로 이를 예상할 수 있다. 만일 여러분이 우리와 같은 방법을 쓰지 않겠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반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무엇을', '어떻게', '왜' 했는지는 여러분이 확실히 이해해 주기를 바란다. '어떻게', '왜'에 대한 대답들이 여러분 자신의 방식으로 자신의 사진을 만들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좋은 도구라면 창조의 자유를 제한하지 않는 법이다. 오히려 가능하게 해 줄 것이다. 우리는 여러분에게 햄릿을 기술하는 방법을 배우라고 하지 않는다. 그것은 다른 누군가가 이미 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우리는 여러분이 무엇인가를 해낼 수 있는 현명함을 터득하기를 바란다.
훌륭한 라이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라이트를 켜기 전에 이미 끝난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관한 책에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첫 단계가 컴퓨터의 전원을 끄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과 다름없다. 훌륭한 작업의 대부분은 기계가 작동되기 전에 이미 생각을 잘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좋은 사진도 계획이 필요한 것이다.
어떤 사진이냐에 따라 그 계획은 며칠이 걸릴 수도 있고 셔터 릴리즈 버튼을 누르기 몇 초 전에 시작할 수도 있다. 좋은 계획이 세워지기만 한다면 언제 시작하고 얼마나 걸리느냐 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머리로 생각해서 얻은 것이 많을수록 손으로 해야 하는 일은 줄어든다. 사람은 움직이는 것보다 생각하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머리로 많은 생각을 하는 것이 더 좋다.
원칙들을 잘 이해하면 라이팅을 하기 전에 어떤 것을 어디에 설치할 지 결정할 수 있다. 이것이 중요한 부분이다. 남은 것은 미세 조절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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